어련당,  예쁜 이름의 이곳은 '아름다운 말이 흐르는 집'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동천의 옛 이름인 어련천(語連川)에서 따 온 이름으로  동천강이 흐르는 동동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한옥의 멋스러움과 웅장함을 볼 수 있는 곳, 울산 최초 한옥숙박체험관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옥스테이, 어련당


 ▲ 우수한옥체험시설 울산 어련당

 

 ▲ 산전샘 & 어련당 안내 표지판

 

 ▲ 어련당 전경

 

한국관광공사 인증 한옥스테이 어련당은 울산 중구청에서 직접 짓고 운영하는 한옥입니다. 신축 한옥으로 깨끗한 한옥에서 숙박을 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총 7개의 객실이 있으며 싱크대가 있는 8평형 객실 3개, 싱크대가 없는 8평형 객실이 3개, 그리고 방 하나와 마루로 구성된 12평형 객실이 1개 있습니다.

 

화장실, 텔레비전, 에어컨, 냉장고 등의 시설이 갖춰져 있고, 와이파이도 설치되어 있는데요. 1층은 우물천장, 2층은 서까래가 드러난 천장으로 목재는 모두 소나무를 사용하였고, 각 방의 장판은 콩댐했습니다. 콩댐은 불린 콩을 갈아서 들기름 등에 섞어 장판에 바르는 전통 건축 방식인데요. 한지로 벽지를 발라 한옥의 멋과 자연스러움을 살아있는 한옥체험관입니다.

 

 

 


  산전샘


 ▲ 산전샘

 

 ▲ 옛 사람들의 식수원이였던 '산전샘'

 

 ▲ 주변과 잘 어우러지게 정비되어 있다. 

 

어련당 옆에는 돌다리와 풀, 나무가 멋스럽게 어우러진 산전샘이 있습니다. 산전샘은 약 400년 전 자연수가  나와 사람들의 식수로 널리 사용되다가 수원이 고갈된 샘인데요. 그 자리에 정원을 가꾸어 어련당과 잘 어우러진 풍경이 일품입니다.

 

 

 


  울산에서 만나는 한옥체험 '어련당'


 ▲ 깨끗한 울산숙박시설 어련당

 

 ▲ 한옥스테이 인증 숙소

 

주요 시설로는 어련당의 중심이라는 의미의 어련재와 누마루 형태의 어련헌이 있고, 나머지 6개의 방은 울산 경상좌도병영성이 군사적인 요충지의 역할을 했던 조선시대의 의정부 조직인 6방, 이 · 호 · 예 · 병 · 형 · 공방의 첫음에, 좋은 의미가 있는 한자를 넣어 각 방별 테마를 부여하고, 이름을 붙여졌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인증 우수한옥체험숙박시설로 '울산 어디서 자야 하나? 숙소가 고민이시라면, 이곳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인근 가볼만한 곳


 ▲ 울산 중구 여행자료들이 준비되어 있다.

 

 ▲ 울산 경상좌도 병영성 역사 탐방로 코스 표지판

 

 ▲ 경상좌도 병영성을 가는 지름길 

 

어련당 주변에는 맛좋기로 유명한 100여 년의 역사를 간직한 산전샘과, 조선시대 군사성인 울산 경상좌도병영성, 한글학자 외솔 최현배 선생 생가 및 기념관 등 조선시대와 근현대 역사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유산이 산재해 있는데요. 울산에서 우리나라의 전통가옥, 한옥의 멋스러움과 전통을 체험하고 싶으신 분들은 어련당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련당
주소 울산 중구 산전길 61
예약 및 문의 전화 052-297-5796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권현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