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복에 삼계탕을 끓여 먹은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새 삼복의 마지막 복날인 말복이 다가왔어요. 삼복의 마지막도 건강하게 마무리하기 위해 보양식을 준비하는데요. 매년 먹었던 삼계탕은 질리고, 다른 보양식을 해 먹자니 요리 법을 몰라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말복에 먹을 만한 보양식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추천 보양식 ① 추어탕


 

여름에 냉방을 한 채로 이불을 덮지 않고 자면 아랫배가 차가워지고 장이 약해지는 냉증에 걸리기 쉬워요. 특히 평소에 장이 약한 분들은 아침에 밥만 먹으면 배가 슬슬 아파 화장실을 가야 하거나, 화장실을 다녀와서도 개운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냉증을 해소하고 장 운동을 도와주는 데에는 추어탕이나 감자탕 등에 넣어 먹는 방앗잎이나 쑥갓, 깻잎, 생각 등의 향채, 민트나 바질 등의 향이 강한 식재료가 도움이 됩니다. 여름철 냉증 해소에도 좋고 미꾸라지를 삶아 뼈까지 갈아서 끓여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되는 추어탕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추어탕 만드는 법 (2인분 기준, 조리시간 약 90분)
· 주재료 : 미꾸라지 600g, 우거지(얼갈이배추 삶은 것) 150g
· 부재료: 시래기(무청 삶은 것), 고춧가루 2큰술, 된장 2큰술, 마늘 8쪽(40g), 대파 2대, 생강 2쪽,

             청양고추 4개, 풋고추 2개, 참기름 1큰술, 물6컵 (1.2L), 다진마늘 2큰술, 들깨가루 4큰술


· 추어탕 만들기
1. 살아 있는 미꾸라지에 굵은소금을 뿌려 20분간 두어 해감을 토하게 한 다음 거품이 일면서 미꾸라지가 죽으면 미끈거리는 느낌이 없도록 밀가루 1컵을 넣고 깨끗이 씻어 체에 담아둡니다.
2. 솥에 미꾸라지와 물, 대파, 마늘, 생강, 소금을 넣고 푹 삶아주고 중간에 뜨는 기름은 수시로 걸러내고 야채는 건져냅니다.
3. 시래기와 우거지는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적당한 크기로 썰고 청양고추도 송송 썰어 분량의 고춧가루와 된장, 다진 마늘, 생강, 참기름을 넣고 무쳐준다.
4. 삶은 미꾸라지를 건져 풋고추와 들깨가루를 넣고 미꾸라지 삶은 국물을 조금 넣어서 믹서기에 곱게 갈아준 후 체에 한 번 걸러 큰 가시를 제거합니다.
5. 체에 거른 미꾸라지를 다시 미꾸라지 삶은 물에 담고 끓인 후 3을 넣고 한 번 더 끓여냅니다.
6. 기호에 따라 산초가루와 부추를 곁들여 먹습니다.

 

 


추천 보양식 ② 전복죽


 

전복은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찾았던 음식으로 유명한 보양 음식으로 아픈 환자나 노인의 기력을 북돋아주는 최고의 여름 제철 보양식이에요. 소화를 돕고 식욕을 돋워 영양을 충족시켜주며 철분과 칼슘, 비타민 B도 풍부하여 성장기의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도 좋습니다. 어린이나 노인도 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전복죽을 만들어 볼까요?
 


#전복죽 만드는 법 (2인분 기준, 조리시간 40분(+쌀 불리는 시간 1시간))
· 주재료: 쌀 1컵(160g), 전복 300g
· 부재료: 물 6컵(1.2L), 참기름 2큰술, 소금 1큰술

 

· 전복죽 만들기 :
1. 전복은 깨끗한 새 칫솔이나 조리용 솔로 문질러 깨끗이 닦은 후 흐르는 물에 씻어냅니다. 껍데기와 살 사이에 숟가락을 넣어 살을 떼어내고, 내장에 붙어 있는 입과 모래집을 제거합니다.
2. 손질한 전복의 살과 내장을 잘게 다집니다.
3. 쌀을 깨끗이 씻을 후 물을 넣고 1시간 정도 불린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뺍니다.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생쌀을 불려서 사용하는 대신 찬 밥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4. 냄비에 불린 쌀이나 찬 밥을 넣고 방망이로 찧거나 믹서기 등으로 쌀알이 1/3 정도 크기가 되도록 갈아줍니다.
5.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전복살과 내장을 넣고 볶고, 전복이 익으면 쌀을 넣고 쌀알이 투명해질 때까지 볶습니다.
6. 냄비에 물을 붓고 쌀이 퍼질 때까지 주걱으로 저어가며 뭉근하게 끓입니다.
7. 기호에 맞게 소금으로 간합니다.

 

 


추천 보양식 ③ 장어구이


 

스테미너의 제왕 장어는 기력 회복에 탁월하며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이에요.
노릇노릇하게 구워 양념을 바르면 더 맛있는 장어구이 요리법을 알려드릴게요.
 


#장어구이 만드는 법 (4인분 기준, 조리시간 30분)
· 주재료: 장어 2마리, 물 600ml
· 부재료: (양념장) 고추장 4큰술, 물엿 1,5큰술, 정종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국간장 2작은술

 

· 장어구이 만들기
1. 장어는 머리와 등뼈를 발라 내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뺍니다. 장어 머리와 뼈는 깨끗이 씻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볶다가 물을 부어 끓여서 육수를 만듭니다.
2. 냄비에 육수 1/2컵을 붓고 고추장, 다진 생강, 다진 마늘, 정종, 참기름, 물엿을 넣어 끓인 후 국간장으로 간을 하여 양념장을 만듭니다.
3. 달군 팬에 장어의 살 부분부터 구운 후 뒤집어 껍질 부분까지 노릇하게 초벌구이합니다.
4. 초벌로 구운 장어에 양념장을 발라 다시 굽습니다.
5. 기호에 따라 통깨나 다진 쪽파를 올리고 생강 채를 썰어냅니다.

 

 


올해의 말복은 다가오는 8월 11일이에요. 더위에 지친 입맛을 되찾아주고 기력을 회복시켜주는 다양한 보양식으로 건강한 말복을 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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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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