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바쁜 이유는 많은 모임과 처리해야 할 일들 때문인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13월의 월급이라고 할 만큼 선물처럼 느껴지는 연말정산, 똑똑하게 챙겨보세요. 연말정산을 위해 챙겨야 할 것들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 연말정산 꿀팁 ① 카드 별 소득공제 금액 확인하기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는 우리 생활에서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그만큼 연말정산에서 체크•신용카드 사용액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총급여액의 25% 초과분에 대해 15% 공제받으실 수 있어요. 체크카드의 경우는 같은 조건에서 30%의 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따라서 25%까지는 할인, 포인트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다가, 그 이상은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전략적인 카드 사용으로 연말정산 혜택을 놓치지 마세요! 카드 사용 금액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국세청 홈택스: https://www.hometax.go.kr/ 
 

 


■ 연말정산 꿀팁 ② 중고차 구매하고, 두 번 절약하자


 

 

 

제대로 고르기만 하면 중고차는 신차보다 저렴한 가격에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혹시 올해 중고차 구매하신 분 계신가요? 그렇다면 세액공제 혜택을 받아보세요. 올해 신용카드나 현금으로 중고차를 구매했다면 구매액의 10%가 세액공제 대상이 된답니다. 
 


 


■ 연말정산 꿀팁 ③ 교육비 세액공제


 

 

 

올해는 교육비 세액공제 대상이 확대되어 수학여행 등의 체험학습비도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초•중•고교 현장체험 학습비는 학생 1인당 30만 원까지 세액공제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학자금 대출도 원리금 상환액의 15%가 세액 공제됩니다. 교육비 공제 한도는 고등학생 300만 원, 대학생은 900만 원이며 따라서 수시 등록금은 내년 소득분에 반영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연말정산 꿀팁 ④ 혼인신고는 올해 안에


 

 

 

올해 결혼을 했거나 12월에 결혼 예정이라면, 올해가 가기 전에 혼인신고를 마치는 것이 좋아요. 외벌이 부부는 배우자 공제를 받을 수 있고 여성근로자는 연봉이 4,147만 원 이하면 부녀자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을 모시는 경우 처부모•시부모가 만 60세 이상, 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이면 부양가족 공제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 연말정산 꿀팁 ⑤ 월세액 세액공제


 

 

 

이전에는 월세 공제대상이 임대차 계약 당사자가 근로자 본인이어야 하고 주택과 오피스텔에 한정됐었는데요. 앞으로 배우자 등 기본공제 대상자가 월세 계약자인 경우에도 공제 가능하며 고시원도 공제 대상에 포함 됩니다.
 
또한 내년부터 월세 세액공제율이 12%로 확대되었습니다. 단, 연봉 5,500만 원 이하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며 연봉 5,500만 원 이상 7,000만 원 이하이신 분들은 현행과 같은 10%의 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혼자 사는 직장인이라면 잊지 말아야 할 꿀팁이죠?

 

 

 

 

이상으로 더 똑똑한 연말정산을 위해 잊지 말아야 할 소득공제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2017년의 마지막과 2018년의 시작을 위한 준비,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13월의 기쁜 춤을 추실 수 있길 바랄게요.

 

# 2017 연말정산
-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 신고 및 납부기한: 2018. 03. 12.까지
- 문의: 국세청 고객만족센터 국번없이 126 (평일 09:00~18:00)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