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민 텃밭 농장 분양 신청 및 초보 텃밭러를 위한 농작물 추천 5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21. 2. 17. 15:30

내 손으로 식물을 직접 키우면, 식물이 성장하는 모습을 관찰하며 다양한 생태 지식을 키울 수 있는데요. 요즘은 도시농부라는 말이 나오는 만큼 집에서, 또는 가까운 텃밭에서 스스로 재배하면서 즐거움을 얻는 일이 늘고 있습니다.

 

소중한 즐거움을 가족과 함께하면서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도록 농업기술센터에서 도시민 텃밭농장을 분양해드리는데요! 도시농부👩‍🌾가 될 절호의 기회를 놓칠 수 없겠죠? 도시민 텃밭농장 분양 신청 알아보겠습니다!

 

 

🌿도시민 텃밭 농장 분양 신청

🟢신청기간

2월 8일 ~ 2월 19일

 

🟢신청자격

울산 시민 누구나

- 실버농장의 경우 만65세 이상의 노인이면 가능

- 다둥이 ·대가족 ·다문화  가구의 경우 세 자녀 이상을 둔 다둥이 가정 및 할아버지, 할머니를 부양하고 있는 대가족, 한국인과 국제 결혼한 가정

 

🟢신청대상

실버세대, 다둥이 ·대가족 ·다문화  가구 등 100가구

 

🟢분양규모

1가구당 1구획 (18㎡ 내외)

- 실버농장 50가구

- 다둥이 ·대가족 ·다문화  가구 50가구

 

🟢문의 : 농업기술센터 누리집 및 농업기술센터 도시원예담당 (052-229-5741)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자재와 교재지원 및 작물 재배기술을 연중 지도합니다. 농장참여 세대는 농장 임차료 등을 자부담 해야 하는데요.

 

자체 운영회를 조직하여 자발적인 참여 및 운영을 통하여 참여가구의 유대를 강화할 계획이며, 이번 분양으로 가족의 화목을 도모하고 어르신들에게는 여가선용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농업을 통한 정서함양으로 건강한 삶 추구에 일조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도시민 텃밭농장 분양신청법에 대하여 알려드렸는데요. 새로운 여가활동 만들어 건강한 먹거리 먹으면서 재밌는 노후생활, 신선한 체험활동 시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텃밭을 가꾸기 위해서 어떤 식물을 심어야 할지 고민이라면 초보 텃밭러를 위한 추천 농작물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보 텃밭러를 위한 추천 농작물 5


 

[감자]

<재배 순기표>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모종심기

 

수확

       

 

감자는 기르기 쉬운 구황작물 중 하나인데요.

봄에 심어서 몇 달 뒤 바로 수확할 수 있기 때문에 눈에 띄는 성장을 보면서 뿌듯함도 느껴볼 수 있습니다. 감자는 가지과로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전분이 주성분으로 소금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다만 아린 맛을 내는 솔라린 성분이 있어 초록색으로 변하지 않게 저장 시 신문지 등에 감싸 햇빛을 보지 않게 보관해야 합니다.

 

재배방법

- 심는거리 : 줄 사이 60cm x 포기사이 25cm

- 심는 깊이 :15~20cm

- 씨감자 자르기 : 1-2개의 눈을 붙여 30g 정도로 자르기

- 북주기 1-2회 실시

 

*북주기: 식물이 잘 자라고 넘어지지 않게 뿌리나 밑줄기를 흙으로 두둑하게 덮어주는 일

 

TIP

감자는 물을 좋아하는 작물이라 물만 잘 줘도 쑥쑥 잘 자란다는 사실! 잘 자라는 온도는 15℃ 정도 되니 유지해주시고, 감자 수확은 잎과 줄기가 누렇게 변할 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고구마]

<재배 순기표>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모종심기

       

수확

 

 

고구마 역시 대표 구황작물 중 하나로 겨울철 1등 간식입니다. 10월쯤 수확하여 바로 먹을 수 있는데요. 고구마는 줄기로도 섭취하며, 고구마의 비타민C는 조리 시에도 70~80%가 파괴되지 않고 남아있는 장점을 가진 좋은 식품입니다.

 

재배방법

- 모종심기 거리 : 90x30cm

- 심는 방법 : 잎과 윗쪽싹이 5-6cm 흙 위로 나오도록 심는다

 

TIP

고구마 싹을 심을 때 구덩이에 충분히 물을 주고 심으면 좋고, 덩굴을 뒤쳐주어 마디 사이의 잔뿌리를 끊어주면 좋습니다. 배수가 좋은 땅에서 잎이 너무 무성하지 않게 키우는 것이 요령이며, 따뜻한 기온에서 잘 자랍니다.

 

 

[배추]

<재배 순기표>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씨뿌리기

모종심기

수확

씨뿌리기

모종심기

수확

 

배추 역시 기르기 좋은 십자화과 채소입니다. 배추는 고혈압이나 어지럼증, 변비에 시달리는 사람에게는 매우 효과적인데요. 배춧국을 끓여 먹으면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어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식물성 섬유가 많아 변비를 막고 치질을 낫게 하며 대장암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여름에 씨를 뿌려, 겨울이 다 되었을 때 수확하여 배춧국을 끓여 먹으면 감기 예방에 좋겠죠?

 

재배방법

- 밑거름 량 : 10a당 퇴비3,500kg, 유기질 비료, 200kg, 석회 100kg, 붕사 2kg

- 씨뿌리기 : 가을배추 씨뿌리는 시기는 8월하순으로 10a당 종자 2㎗를 60 ×35㎝간격으로 파종하며, 이식 재배시는 6~9㎝포트에 파종하 고 본잎 2~3매 때 솎는다.

- 모종심기 : 정식시기는 9월중순으로 본잎 5~6매 때, 이랑나비 45㎝×포기 사이 35㎝로 심는다.

 

TIP

기상정보에 귀를 기울이고 영하 3℃가 되면 즉시 수확해야 합니다. 서늘한 기후가 지속되는 기간이 비교적 긴 가을이 배추 재배 시의 적기이며, 봄 재배는 모종을 키우기 어려운 편입니다.

김장용으로 수확한 배추 가운데 몇 포기를 물이 고이지 않는 장소에 골라 묻어두면 1~2월에 싱싱한 배추를 먹을 수 있습니다.

 

 

[무]

<재배 순기표>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씨뿌리기

 

수확

씨뿌리기

 

수확

무는 시원하고 알싸한 맛이 일품이며, 단맛도 내는 천연소화제인데요. 무의 뿌리에는 전분 분해효소 등의 소화효소가 들어있어 음식의 소화흡수를 촉진해줍니다. 그 밖에도 트림, 가슴앓이, 위산과다, 숙취 등 여러 증상에 효과적이며, 무즙에는 소염, 냉각 효과가 있어 이를 이용하여 두통, 발열, 잇몸의 출혈, 부기 등에 외용약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재배방법

- 밑거름 주기 : 10a당 퇴비1,500kg, 석회100kg, 붕사1.5kg

- 씨뿌리기 : 열무 등 단기성 무는 파종적기가 따로 없고 본 밭에 직접 파종하면 되며, 김장무는 이랑나비 45~60cm, 포기사이 15~20cm로 점뿌림 한다.

- 모종심기 : 무는 옮겨심기를 싫어하므로 주로 직파 재배한다.

 

TIP

열무는 솎음 위주로 수확하고 김장 무는 적기 수확하여 동해에 방지하여야 하며, 저장조건을 0~3℃의 저온과 95%의 상대습도에 보관해야 하며, 영하 2℃가 되면 즉시 수확 또는 임시저장을 해야 합니다. 무의 잎줄기를 따 시래기로 이용하면 좋은데요. 잎줄기를 딸 때 한꺼번에 너무 많이 따내면 무뿌리가 부실해지기 때문에 한 포기에서 2~3개의 잎줄기만 따냅니다.

 

 

[토마토]

<재배 순기표>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씨뿌리기

 

수확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는 말이 있듯이 몸에 좋은 항산화 물질이 많아 매일 꾸준히 먹으면 좋은 식품인데요. 토마토는 파란 것보다 빨간 것이 건강에 더 유익하므로 빨갛게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열을 가해 조리해 먹으면 영양분의 흡수율이 더 높아집니다.

 

재배방법

- 모종구입 : 줄기가 굵고 잎이 짙은 녹색이며, 줄기에서 잎까지 간격이 좁은 것이 좋다.

- 모종심기 : 정식시기는 4월 중순 ~ 5월 상순, 이랑나비 90cm x 포기사이 35cm

 

TIP

겉 가지는 6월이 되면 발생하는데 이 겉 가지를 모두 제거해 주어야 잘 자라며, 제거하지 않으면 줄기가 무성하여 여러 가지 병충해에 걸리기 쉽습니다. 토마토는 지주를 세우고 20~30cm마다 지주에 묶어주어야 합니다.

 

+ 방울토마토 기르기🍅

방울토마토는 깊고 넓은 텃밭에 모종이나 씨를 뿌린 후 물을 듬뿍 주는 것이 좋고 흙이 마르면 다시 한번 더 물을 충분히 채워주는 것이 중요하며 줄기가 자라면 막대로 지지대를 만들어주면 됩니다. 꽃이 피면 꽃 끝을 살짝 쳐주어 꽃의 수정을 도와주면 더 잘 자랍니다.

 

(내용 참고: 전주시농업기술센터)

 

 

지금까지 도시민 텃밭농장 분양 신청방법 및 초보 텃밭러를 위한 직접 키우기 쉬운 농작물 다섯 가지를 함께 알아봤는데요. 직접 기르고 키우며 신기하고 재미있는 경험✨하시고 직접 재배한 작물로 맛있는 요리까지 맛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