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기온이 급격하게 추워졌다는 것을 느끼시고 계신가요? 점점 날씨가 추워지다보니 옷을 두꺼워지고, 집에만 있고 싶은 마음이 커지는데요. 겨울철 집에 있는 것은 크게 상관없지만 걱정되는 것이 있죠. 바로 난방비인데요. 계속 난방을 틀면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는 사실에 부담스러워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올겨울 따뜻하면서도 난방비 걱정 없이 보낼 수 있도록 난방비 아끼는 꿀팁에 대해 알아보아요.

 

 

 

난방비 절약방법 10

1) 에어캡이용
흔히들 뽁뽁이라고 불리는 에어캡은 가장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난방비 절약 방법 중 하나인데요. 단 일반 에어캡이 아니라 단열 에어캡을 사용해야 합니다. 단열 에어캡을 창문에 붙여주면 실내온도를 2~3℃ 높일 수 있습니다. 저렴하고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인 만큼 꼭 이용해서 집안을 따뜻하게 만들어 보세요.

 



2) 보일러 외출모드
겨울철 집에 있다가 밖으로 나가시는 분들 중 아직도 보일러를 끄고 나가시나요? 보일러를 껐다가 다시 켤 때에는 에너지가 많이 소요되므로 이틀 이상 장시간 자리를 비우는게 아니라면 외출모드로 설정 혹은 20℃ 이하로 줄이는 것이 난방비 절감에 효율적입니다.

 

 

 

3) 양말, 내복 착용 및 카페트 설치
평상시 실내에서 내복, 양말 등을 착용하면 우리의 몸은 최고 2.2도 체감온도가 올라갑니다. 또한 햇빛이 내리쬐는 날에 커튼을 열어두면 방안의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답니다. 또한 바닥에 카펫을 깔아 놓으면 약 2~3도가량의 온도를 높일 수 있으며, 난방으로 얻은 열을 더욱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으니 난방이외에 온도를 따뜻하게 만다는 방법을 활용해 보세요.

 

 

 

4) 정기적인 보일러 수리
겨울철만 되면 사용한 양에 비해 난방비가 많이 나오는 경험을 한 번쯤 해보셨을 텐데요. 이때는 보일러 수리를 언제 마지막으로 하셨는지 점검하실 필요가 있답니다. 배관을 청소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물질이 계속해서 쌓여 온수의 흐름을 막아 난방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죠. 주기적으로 보일러를 청소해주시고 고장 난 부분이 없는지 살펴보아야 난방비 폭탄을 막을 수 있어요.

 

 

 


5) 실내적정온도 유지 및 작은습관
바깥 날씨가 춥다고 해도 겨울철 실내온도는 18~21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를 그이상 높일 경우 난방비를 무려 15% 이상 상승시키며, 건강에도 좋지 않답니다. 참고로 샤워를 하거나 수돗물을 사용하고 난후 꼭 냉수 방향 쪽으로 잠구어 놓아야 불필요한 가스 손실을 막을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6) 가습기사용
가습기는 감기나 비염 예방, 건조한 피부 예방에도 좋지만 겨울철 가습기를 사용하게 되면 집안 내부 공기를 순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일러를 켜고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열기를 순환시켜주어 집안의 온도를 높여준다고 하니 건강도 생각하고 난방비도 아낄 수 있는 일석이조인 셈이죠.

 

 

 

7) 난방밸브 잠그기
방이 여러 개인 경우에는 난방을 하지 않는 방은 난방 밸브를 잠그고 사용해보세요. 난방이 회전하는 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에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된답니다.

 

 

지금까지 겨울철 난방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전기세보다 가스비가 조금 더 저렴하니 겨울철 집에서는 온수 매트나 전기난로, 난방텐트같은 가정용 난방기를 함께 이용해 난방비를 아껴보세요. 올 겨울에는 우리의 몸의 체온도 지키면서 난방비도 절약하는 따뜻한 겨울을 나시길 바래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