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되었습니다.
지난 15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올해 45주(11월 3∼9일) 독감 의사환자(의심환자)분율이 외래환자 1000명당 7명으로 유행기준을 초과했다고 한 것인데요. 2019∼2020절기 인플루엔자 유행기준은 외래환자 1000명당 의사환자 5.9명입니다.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발령되면 9세 이하 소아, 임신부, 65세 이상, 면역저하자, 대사장애자, 심장질환자, 폐질환자, 신장기능장애환자 등 고위험군은 인플루엔자 검사 없이 항바이러스제 처방에 건강보험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인플루엔자 어떤 증상이 있으며, 어떻게 예방해야 할지 알아볼까요?

 

 


인플루엔자 주요증상과 합병증
인플루엔자의 잠복기는 2~3일이며 전염기간은 임상증상이 나타나서부터 3~4일간인데요. 인플루엔자의 주요 증상으로는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전신 증상이 발생하면서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는 등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됩니다. 발열이 없는 호흡기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38~40℃의 고열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합병증으로 폐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중이염, 근육염, 심근염 및 심낭염, 라이 증후군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1) 권장대상

 

올해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중심으로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집,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독감이 빠르게 퍼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예방접종을 해야하는데요. 인플루엔자 우선접종 권장대상은 생후 6개월~18세 소아, 65세 이상 노인, 만성질환자, 면역저하자, 당뇨병 환자 및 임신부, 보호자, 의료인입니다.
특히 예방접종은 2주 후부터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집단생활을 하는 초등학생은 서둘러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합니다. 어린이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은 내년 4월 30일까지 이뤄지며, 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 예방접종 지정 의료기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지난 10월 15일부터 질병관리본부는 노약자와 임신부를 대상으로 독감 백신 무료접종을 시행 중이며, 어르신 지정 의료기관은 접종 일정은 11월 22일 금요일까지입니다. 보건소는 백신 소진 시까지 예방접종이 가능하니 반드시 기한내에 접종하시길 바랍니다.

 

 


2)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장소 알아보기
울산광역시 인플루엔자 지정의료기관 확인하러 바로가기 ▶ https://bit.ly/2O1mHUW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인플루엔자 예장접종 지정의료기관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여러분이 거주하고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곳으로 방문하셔서 예방접종을 꼭 맞으시길 바랍니다.

 

 


인플루엔자 예방법 관련 팁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접종 이외에도 손씻기, 마스크 착용 등의 예방법이 있는데요. 어떤 기본 상식을 지켜야 할지 알아볼까요?

 

 


1) 올바른 손 씻기 방법

일상생활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손길이 오가는 문, 커피잔, 컴퓨터 키보드, 전화기 등의 표면에 묻은 콧물이나 인두 분비물은 무려 48시간까지 살아남을 수 있는데요. 때문에 외출 후 집으로 돌아오면 제일 먼저 손바닥, 손등, 손가락 사이, 엄지손가락, 손톱 밑까지 물과 비누를 이용해서 깨끗이 손을 씻어야 한답니다. 비누로 손을 씻으면 99% 세균 제거가 가능하며 감영성 질환의 50% 예방 가능하다고 하오니 꼭 기억해두세요!

 

 

 


2) 공공장소 기침예절

인플루엔자는 대부분 환자가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할 때 생성된 작은 비말에 의해 빠르게 전파되는데요. 따라서 공공장소에서 기침을 하실 때에는 손이 아닌 휴지 및 손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려야 하며 사용한 휴지는 즉시 휴지통에 버려야 한답니다. 또한 휴지나 손수건이 없을 때는 간접 전파를 막기 위해서 손이 아닌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해야 합니다.

 

 

 

3) 올바른 마스크 구매 및 착용법

학교와 대중교통 등 인구 밀도가 높은 곳에서는 공기를 통해 인플루엔자가 전염되는데요.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 침투 막기 위해서 식약처에서 허가한 보건용 마스크(방역용) 구입하셔야 합니다. 마스크 구매시에는 의약외품, 황사방지용, 방역용, kf80, 94 등의 문구가 적혀져 있어야 하며, 착용 후에는 고정심 부분이 코에 밀착되도록 눌려주며 마스크 전체를 감싸고 공기가 세는지 체크하면서 얼굴에 밀착되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단, 1회용 마스크일 경우 사용 후에는 재사용을 하면 안 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인플루엔자 증상과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인플루엔자에 맞서기 위해서 예방접종이 필수입니다. 아직까지 예방접종을 받지 않으신 분들은 빠른 시간 내에 접종을 완료하셔서 건강한 겨울 준비해 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